ISD 단계 | 단계별 목적 | 단계별 아웃풋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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요구분석 | ‘왜’ 교육을 해야 하는지를 결정함 | 교육 목적 |
직무과제분석 | 학습자가 ‘무엇을’ 학습해야 할지를 결정함 | 학습내용, 학습목표 |
설계 | 도출된 교육 내용을 ‘어떻게’가르쳐야(배워야) 할지를 설계함 | 교수 설계안 (교안 : 교수 - 학습 전략및학습순서 포함) |
개발 | 설계된 교안에 따라 학습자들이 상호작용할 학습매체를 개발(선정)함 | 교재,보조자료,평가자료, Job-aids, WBS |
실행 | 교안과 개발된 매체를 가지고 교수-학습활동을 실시함 | - |
평가 | 설정된 학습 목표를 ‘얼마나’ 달성했는지를 측정함 | 교육효과, 피드백 |
* 각 단계의 아웃풋은 다음 단계의 인풋으로 작용한다.
· 요구분석
· 직무과제 분석
DACUM 모델을 적용한 직무분석
1) DACUM의 직무 분석 개념 : ‘탁월한’ 업무수행자가 수행하는 과제(Task)를 도출함
2) DACUM Workshop Process
3) Workshop을 통해 도출된 과제의 타당성 조사 (설문)
단계 | 주요 산출물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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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모델의 범위 설정 2. 패널 토의 실시 3. 최고 수행자 인터뷰 4. 인터뷰 분석 5. 결과 코딩(수량화작업) 6. 모델 검증 |
- 기초 데이터(과제,핵심역량)발굴 - 주요 핵심 역량 및 결정적인 사례 수집 - 성과 모델 초안 개발 - 과제 및 핵심역량 매트릭스개발 - 설문조사를 통한 성과모델 최종안 확정 |
순서 | 소요시간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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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토의 프로세스 소개(오리엔테이션) 2. 과제 도출 3. 핵심역량 도출 4. 전략적 이슈 발굴 5. 탁월한 성과의 기준을 정의 6. 고도 성과자를 지명 7. 종료 |
약 15분 약 45분 약 45분 약 30분 약 30분 약 30분 약 5분 |
이어서 최고 수행자 인터뷰 → 인터뷰 분석 → 결과코딩 → 모델 검증등의 순서로 진행됩니다.
· 계속하여 설계 → 개발 → 실행 → 평가의 단계가 이어집니다.